즐겨찾기
 
 
신상품 추천여행
테마별 추천여행
베스트 추천여행
동남아/ 인도차이나
미얀마
베트남
족자*수라바야*발리
동남아
실크로드
중 국 실크로드
중앙 아시아
코카서스
파키스탄
부탄/ 티벳/ 차마고도
부 탄/ 동인도
티 벳
카일라스
차마고도
몽골/ 바이칼/ 러시아
몽 골
몽 골 흡수골/ 남고비
노매드 차량 트레킹
몽 골 트레킹
몽 골/ 바이칼
바이칼
캄차카
러시아 특선
동계 시베리아 특선
인도/ 네팔/ 스리랑카
인 도
라자스탄 특선
남인도 특선
북인도 샹그릴라
인도/ 네팔
네 팔
스리랑카
중 국
운남 특선
귀주*광서 특선
절강*복건 특선
산서*하남*서안
중경*장강삼협
사천 특선
중 국 문화탐방
중 국 부산출발
유럽/ 아프리카
아프리카
유럽*미주
중남미
중 미
성지순례
인도/ 네팔 불교순례
부탄 불교순례
스리랑카 불교순례
달라이라마
인도 카톨릭순례
중국 불교순례
대만
차문화 탐방
운 남
대 만
이지 트레킹
몽 골
네 팔
중 국 북경/ 화산
중 국 운남/ 호도협
중 국 장가계
뉴질랜드 밀포드사운드
골프투어
몽 골

HOME > 여행정보 > 예행예산/환전

여행경비를 산출할때 너무 빡빡하게 계산하면 현지에서 후회하기 십상이다. 약간 넉넉하게 계산하자. 낯선 해외에서는 환율차에 적응을 잘 못하는 등의 이유로 조금만 느슨하게 돈을 쓰다보면 경비가 부족해지기 십상이다.

경비는 크게 현금과 여행자수표(T/C), 신용 카드(Credit Card)로 구분되는데, 안전성을 고려해 여행자 수표와 현금 비율을 7:3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여행 예산잡기

해외여행 경비의 기본은

① 국제항공운임
② 숙박비
③ 음식비
④ 입장료 등의 관람비
⑤ 현지 교통비(교통패스 또는 현지 시내교통비 - 예:유레일패스, JR패스, 런던패스 등등)
⑥ 선택관광
⑦ 여권
⑧ 국제학생증
⑨ YH회원증
⑩ 여행자보험

국제항공운임
항공사, 조건, 시기에 따라 가격차가 상당히 많이 있을 수 있다. 전체 여행경비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여러 여행사의 항공권을 꼼꼼히 비교해 보고 선택하도록 한다.

약 70~120만원

숙박비
여행사에서 제공하는 호텔팩, 패키지 등은 상품가에 포함된다. 좋은 호텔은 비싸고, 호스텔, 민박 등은 저렴하다. 자유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시설보다는 숙소의 위치가 중요한 선택기준이 된다.

대략 민박, 호스텔은 1인 25,000원~30,000원, TOURIST급 호텔은 2인1실에 1인 45,000원~70,000원

음식비
가장 큰 지출항목 중 하나로 수퍼에서 구입하는 것부터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경우까지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비용만 생각해서 저렴한 것만을 찾기 보다는 자신의 체력과 기호 그리고 현지의 음식문화 체험까지도 고려한 다양한 안배가 중요한다.

약 10,000원~30,000원

입장료 등의 관람비
관광지에 따라 다르지만 결코 비용을 아끼지 말아야 할 곳 중의 하나이다. 하루에 3~4군데 정도 들른다고 가정해서 계획을 세운다. 국제학생증이 있다면 25~50% 정도 할인받을 수 있으므로 관심이 있는 곳은 꼭 보자.

약 10,000원~20,000원

현지 교통비(교통패스, 시내교통비)
여행기간과 목적지에 따라 패스의 종류가 다양하다. 패스의 선택에 따라 경비를 크게 절감할 수도 낭비할 수도 있으니 전문가와 상의하여 신중하게 선택하도록 한다.

선택관광
모든 경우에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런던에서 뮤지컬 관람, 스위스에서 패러세일링, 번지점프, 레프팅 등 각 나라의 문화와 즐길거리를 경험하는 것은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다. 자신의 취미와 관심에 맞는 것을 찾아보자.

여행 경비 준비하기

  • 현금
    해외에서는 여행자수표나 신용 카드의 이용이 비교적 활발하므로 많은 액수의 외국환을 가지고 다니는 것은 불편할뿐더러 분실의 염려도 있으니 주의하고, 환전을 할 때는 현지에서의 팁, 기념품 구입, 교통비 정도만 현금으로 가져간다. 환전할 때 소액권($1~$10)으로 준비해두면 좋다. 소액권은 팁을 줄때라든지 필요한 경우가 많다. 나머지는 여행자 수표로 바꾸거나 신용 카드를 가지고 가는 것이 현명하다.

    참고로 우리 나라의 외국환 취급 은행에서는 지폐만을 교환해 주므로 동전은 기념으로 남길 것 몇가지만을 제외하고는 현지에서 모두 쓰고 오는 것이 좋다. 귀국하는 항공기 등에서 기부를 하는 경우도 많다.

  • 신용카드(Credit Card)
    신용 카드는 현금과 같이 통용된다. 국제적인 신용 카드(Credit Card)로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다이너스, 비자, 마스터 카드 등이 있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자신의 카드가 해외에서 사용가능한 국제카드인가를 확인해 보자. 신용 카드는 신분 증명용, 렌터카 사용, 호텔 체크인 등에 꼭 필요하므로 1장 정도는 준비해서 가져 가자. 또 가맹점 에서는 현금 대신 사용할 수 있고 현지 화폐로 환전할 필요가 없어서 덜 번거롭다. 숙박료나 고액의 쇼핑 등은 카드로 지불하고, 현금은 소액만 가지고 다니는 것이 안전하다.

  • 여행자수표(Travelers Checque-T/C)
    외화의 자기앞 수표라 할 수 있는 여행자수표(Travelers Checque-T/C)는 호텔이나 공항, 쇼핑센터, 레스토랑 등에서 현금과 똑같이 사용되며, 현금으로 바꾸는 것보다 환전차가 적기 때문에 유리하다. 여행이 끝난 뒤 남은 것을 다시 원화로 바꿀 때에도 외환 현금보다 환율이 유리하며 여행 중 분실해도 재 발급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여행자 수표는 취급할 수 있는 나라가 제한되어 있어 최저 단위가 현금보다 높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총경비의 70%는 여행자 수표로, 나머지 30%는 현금으로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1. 여행자 수표의 종류와 구입
      금액에 따라 $20, $50, $100, $500, $1000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그 중에서 $500,$1000 등은 장기 체재를 할 때 호텔비를 내는 정도에만 쓰이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구입한다. 구입은 외환은 행 본점을 비롯한 각 시중은행에서 하면 되고, 은행 지점에 따라서 달라, 엔화, 파운드, 프랑 등 취급하는 여행자수표 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구입할 때는 자신의 여행 스타일이나 지출 의 특징을 고려하여 적당히 조합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1000를 T/C로 구입한다면, $100짜리 5매, $50짜 리 6매, $20짜리 10매 등으로 바꾸어 용도에 맞게 쓰는 것이 편하다. 입할 때 0.5~0.7%의 수수료가 들며, 현금으로 환전할 때 드는 1.5%의 수수료보다 유 리하므로 현금보다 경제적이다.
    2. 여행자 수표 사용 방법
      수표에는 상단과 하단의 두 곳에 사인란이 있는데, 도난과 분실에 대비해서 구입 즉시 수표 상단 에 사인을 하고 수표 번호를 별도로 기록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할 때에는 여권을 소지하고 상대방이 보는 앞에 서 하단의 사인란에 사인을 한다. 은행이나 호 나전소에서 언제나 현금과 바꿀 수 있으며 사용한 거스름 돈은 언제든지 현금이 된다. 남은 T/C 는 은행에서 원화로 재환전하거나 외화 예금도 가능하다.


환전하기

현금은 여행출발 전에 시중의 외국환취급은행에서 외국환을 구입해 두는 것이 좋으며, 출국하기 전에 공항의 은행 환전소에서 바꾸어도 된다. 시중은행의 경우 여권만 가지고 가면 영업시간에는 언제나 교환이 가능하다. 소액권이 많이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부탁해 두지 않으면 교환이 곤란한 경우도 있으므로 유의한다. 외국에서의 환전은 공항환전소나 시중은행에서 가능하다. 호텔이나 백화점에서도 가능한데 환전할 때 수수료가 비싸다.

여권정보
비자정보
세계의 날씨
환율조회
환율계산기
시차
인천공항정보
김해공항정보
여행예산/환전
여행가방싸기
여행회화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봉로 81 두산위브 파빌리온 937호 (주) 컬쳐투어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3-서울종로-0427     사업자등록번호 : 605-81-25561    법인등록번호 : 180111-0216811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 대표이사 박경기
상담전화 : 서울 02-730-5838, 전국 070-7012-0993, 팩스 02-730-5804     e-mail : tour@culturetour.co.kr
Copyright (c) 2006 CULTURETOUR. All rights reserved.
본사이트의 사진, 텍스트 및 모든 내용의 저작권은 저작권법 제51제에 보호를 받습니다. 사이트의 무단복제 또는 무단도용은 민, 형사상 책임이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